당뇨는 당뇨망막병증, 당뇨병신증, 관상동맥질환등 다양한 합병증으로 이어져 삶의 질을 떨어뜨리기에 꾸준한 치료 관리와 예방이 필요합니다.
당뇨의 원인과 증상
당뇨병의 원인은 여러가지 요인이 함께 작용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인슐린 작용이 원활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유전적 요인과 비만, 노화, 식생활 불균형, 운동 부족, 스트레스, 임신성 당뇨, 고혈압이나 이상지질혈증, 호르몬 분비, 약물복용 등 다양한 요인이 있습니다.
당뇨병 치료
01. 생활 습관 개선
모든 당뇨병 환자는 당뇨병 진단 초기부터 적극적인 생활 습관 개선과 함께 식사 관리가 중요합니다. 식사를 관리하며 적절한 운동으로 혈당 조절 뿐 아니라 대혈관합병증도 예방하도록합니다.
02. 인슐린 치료
제1형 당뇨병환자는 혈당 조절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에너지대사를 위해서 반드시 인슐린을 투여해야 합니다. 제1형 당뇨병환자는 다회인슐린주사요법(하루 3회 이상 식사 인슐린 및 하루 1~2회 기저인슐린)이나 인슐린펌프를 이용한 치료가 추천됩니다.
03. 약물 요법
제2형 당뇨병환자에서 경구약제의 첫 치료법으로 메트포르민(metformin) 단독요법을 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그러나 환자 상태에 따라 첫 치료제로 메트포르민(metformin) 외 다른 약제를 선택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당뇨병 치료제를 병합해 시작할 수 있습니다.